일터로 들어온 생성 AI "참 대단한 동료네"

입력 2023-03-27 16:20   수정 2023-04-21 00:02

초거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생성 AI 서비스를 업무에 접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작년 11월 오픈AI가 대화형 생성 AI 챗GPT를 내놓은 지 4개월 만에 AI가 생활 속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모습이다. 글로벌 빅테크는 물론 스타트업, 국내 정보기술(IT) 기업까지 다양한 플레이어가 경쟁에 뛰어들면서 AI를 활용한 서비스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더 똑똑해진 GPT-4
오픈AI는 지난 14일 생성 AI GPT-4를 공개했다. 2020년 공개한 GPT-3 이후 약 3년 만에 나온 후속 모델이다. 답변 능력이 개선된 것은 물론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이해하는 능력까지 갖췄다. 생산성을 높일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평가다.

GPT-4의 가장 큰 특징은 멀티모달 AI라는 점이다. 멀티모달은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입출력에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GPT-3는 텍스트 데이터만 학습해 문자로 물어보면 문자로 답을 얻을 수 있었다. 이에 비해 GPT-4는 이미지를 함께 학습했다. 오픈AI의 이미지 생성 AI인 ‘달리2’처럼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기능은 없다. 대신 이미지에 담긴 내용과 맥락을 이해해 텍스트 내용과 결합한 답변을 내놓는다.

예를 들어 밀가루, 달걀, 우유 등이 있는 사진과 함께 “이 재료들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면 팬케이크, 와플, 프렌치토스트 등을 제시한다. 고급 추론 기능을 갖춰 복잡한 질문에 답할 수 있다. 그래프 내용을 분석해주기도 하고 유머 사진이 웃긴 이유를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오픈AI는 “광범위한 일반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 덕분에 어려운 문제를 더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픈AI는 챗GPT의 유료 서비스인 ‘챗GPT플러스’를 통해 GPT-4의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기업들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GPT-4를 자사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오픈AI는 GPT-4를 활용한 서비스도 소개했다. 언어 학습 앱 ‘듀오링고’는 학습용 챗봇을 만드는 데 GPT-4를 도입했다. 덴마크 스타트업 비마이아이즈는 GPT-4의 이미지 인식 기능으로 시각장애인 대상 길 안내 서비스를 제작 중이다.
○MS, 엑셀·PPT에 AI 적용
오픈AI와 협력 관계인 마이크로소프트(MS)는 검색 서비스 ‘빙’에 GPT-4를 적용했다. MS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16일 자사 업무용 소프트웨어 제품군인 MS365에 ‘코파일럿(부조종사)’이란 이름의 AI 챗봇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GPT-4 기반의 코파일럿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팀즈 등에서 이용자를 돕는 역할을 한다. 텍스트를 입력해 이미지를 생성하기도 하고, 채팅으로 이용자와 폭넓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MS가 코파일럿의 일부 기능을 시연한 영상에선 이용자가 “이 문서를 10장짜리 파워포인트 자료로 만들어줘”라고 입력하자 수초 만에 PPT 파일을 완성해냈다. 엑셀에서 데이터를 분석해 시각화된 자료를 생성하거나 워드를 이용해 비즈니스 제안서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원하는 문서의 초안을 받아 글을 쓰고 자료를 찾아 편집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생산성 증대의 새 물결을 일으킬 것”이라며 “업무용 코파일럿을 이용하면 자연어를 통해 기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했다. MS는 “이번에 내놓은 코파일럿이 기존 MS365에 내장된 챗GPT보다 더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MS는 수개월 안에 코파일럿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지메일도 AI 도입
구글도 자사 서비스에 생성 AI 기능을 대거 도입하기로 했다. 15일 구글클라우드 발표에 따르면 메일 서비스 지메일, 온라인 문서 도구 ‘구글독스’에 글쓰기 AI가 적용된다. 원하는 주제를 입력하면 AI가 초안을 작성해준다. ‘영업직군 채용 공고’라고 치면 직무 상세 내용, 지원 자격, 우대 사항 등을 AI가 알아서 써주는 식이다. 초안이 나오면 이용자가 클릭 몇 번으로 말투 등을 조정할 수도 있다. 업무상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공식적인 어조’를 클릭해 문장을 자동 수정하는 게 대표적이다.

상대방과 여러 번 주고받은 이메일 내용을 AI로 요약하고 보고용 자료를 만드는 기능 등도 소개했다. 기업·기관을 겨냥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늘린다. 생성형 AI 앱 빌더(구축 도구)도 선보였다. 기업이나 정부 기관 등이 수분에서 수시간 내로 생성형 AI 앱을 만들 수 있게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21일 챗GPT와 같은 대화형 AI ‘바드’도 공개했다.

세일즈포스는 최근 생성 AI ‘아인슈타인GPT’를 공개했다. 세일즈포스의 AI 소프트웨어 플랫폼 아인슈타인을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AI로 고객관계관리(CRM) 지원에 특화했다.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도 그림을 그려주는 이미지 생성 AI ‘파이어플라이’를 선보였다. 사용이 허가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도비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등 자사 프로그램에 적용해 프로그램 내에서 이미지 생성부터 편집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